PROGRAM INTRODUCTION
청소년과 함께 행복한 세상 만들기

상담복지사업

YOUTH 희망+ 예방교육

지역 사회 청소년들의 자살예방교육(생명존중), 스트레스 예방교육, 사이버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하여 위기상황 대처능력 향상을 돕고 전문기관 정보를 제공합니다.

YOUTH 희망+ 집단상담

대인관계, 분노조절, 자존감 등에 어려움이 있는 청소년,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청소년등에 대하여 집단 상담적 개입을 통해 위기 문제를 발견으로 갈등 행동 예방 및 재발 방지와 청소년의 자존감 회복으로 잠재능력을 발현시켜 적응력을 높이고자 합니다.

희망캠페인
‘길거리 수[受]다[多]방’

서구 대표행사장 및 청소년 밀집 지역에서 거리상담, 간이 심리검사, 캠페인 등으로 상담이 필요한 학생들을 만나고 센터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전수조사’ 대응 상담사업

인터넷/스마트폰 사용조절에 어려움이 있는 청소년의 인터넷 과의존 원인을 찾고 인터넷을 보다 건강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예방교육, 대안활동, 개인상담, 집단상담을 지원합니다.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상담사업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관심군 대상 학생에게 심리정서지원을 통해 자존감 회복, 관계형성, 자기관리훈련, 학습적응 등에 도움을 줍니다.

상담프로그램

성격, 심리, 적응, 일탈행동, 사회관계 등 지역 사회 청소년의 어려움을 예방하고 안정적인 정서적 성장을 돕기 위한 심리상담을 제공합니다.

심리검사 실시 및 해석

청소년들의 진로, 성격, 교우관계 등에 대해 알아볼 수 있도록 돕고, 한층 더 성숙해지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심리검사 및 해석 상담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부모교육

다양한 어려움을 호소하는 청소년 부모에게 적절한 양육방식을 갖추고 자녀에게 필요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청소년 문제에 따른 부모교육을 제공합니다.

또래상담사업운영

학교폭력 예방 솔리언또래상담 사업은 각 학교에서 진행하는 또래상담 동아리활동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또래상담자 양성, 또래상담자 역량강화 교육, 또래상담지도교사 보수교육, 컨설팅 등을 통해 학교폭력을 예방합니다.

학교폭력 특별교육

위기 청소년의 학교 부적응에 관한 대책으로 학교에서 의뢰된 학교폭력 행위학생과 학교 부적응 청소년의 학교 적응력 향상을 위한 상담 및 교육적 개입입니다.

희망캠페인 길거리 수다방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상담사업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란 매년 전국의 초등학교 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건강한 정서·행동발달을 지원하고자 시행하는 검사입니다. 검사 후 관심군 학생에게 서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상담서비스를 지원합니다.

학교에서 센터로 상담의뢰 상담사배정 상담진행 (최대 5회기)
5회기 상담 이후 지속적인 개입 필요시 연장하여 상담 진행됩니다.